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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강의] 정신분석학적으로 본 돈키호테, 햄릿, 그리고 파우스트 -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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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 루벤스 앞에 선 '조선사람', 그 진실은?(IV-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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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벤스 앞에 선 '조선사람', 그 진실은?(IV-3) 하세쿠라일행의 유럽방문과 루벤스의 그림에 나온 조선사람의 모습을 기본으로 이제 우리는 여러 가지 즐거운 소설을 쓸 수 있을 것 같다. 먼저, 그림 속의 주인공에 대한 상상일 수 있는데, 의상을 봤을 때는 조선에서 입던 옷을 먼 로마 땅까지 가져올 수 있었다는 점이 놀라울 따름이다.  (의복을 보면, 겉의 옷은 ‘철릭’, 또는 ‘천익’이라고 하여 무관공복이며, 임진왜란 당시 평상 외출복으로 설명되며, 안의 옷은 창옷이라고 불린다. 상투도 보이지만, 그 위에 쓴 방건인 말총은 조선시대 양반계층이 평상시 쓰던 일종의 관모라고 한다.)                                     펠리뻬 3세(Felipe III) 물론, 그가 조선에서 간 게 아니고, 일본을 통해 갔다고 생각해보면, 그는 조선에서 갔을 양반 중 하나였을 가능성과 유럽방문단의 주목적 중의 하나가 일본 내 가톨릭신자를 보호하기 위해 로마의 지원을 이끌어내려는 것임을 감안하고, 하세쿠라(당시 일본에서는 사무라이 계급이 주로 가톨릭세례를 받은 것으로 알려진다.)를 비롯한 일행들이 대부분 가톨릭신자였을 것을 추측해봤을 때, 그도 이미 가톨릭신자로서 나름대로 그리 나쁜 대접을 받지는 않았을 것이고, 일본인과 조선인 간의 통역, 또는 적어도 조선인의 대표 역할을 맡았을 가능성이 높게 예상되며, 이 복장은 세례 등 중요한 행사를 위해  정복으로 가져갔을 가능성도 짐작해 볼 수 있겠다.  가톨릭 세례인으로서 스페인의 왕을 만나고, 로마에서 교황을 만난다는 가정 하에서 일본을 출발했다라면, 그가 분명 처음부터 자신이 애지중지 보관해왔던 조선의 정복을 준비해 갔을 것이란 건 충분히 상상할 수 있다. 우리의 상상은 더 나가, 이태리 상인과 함께 안또니오 꼬레아가 로마에 먼저 가 살고 있었고, 그 뒤로 많은 수의 조선인들이 로마를 찾아왔다면, 우선 1615년 10월부터 1년이상 많은 조선인들이 로마라는 공간에 함께 있었다는 점을 생각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