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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강의] 정신분석학적으로 본 돈키호테, 햄릿, 그리고 파우스트 -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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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강의] '명작'이라면, '실수'도 높게 봐준다?! / Los errores de Cervan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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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 동영상 유튜브 주소:  https://youtu.be/Fxtu5Pkpp3s                

[문예] 황새 둥지에 눌린 콜라주, 그리고 백남준(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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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의 현실적 구현이라고 하면 너무 거창할까? 아니면 자신이 갖지 못했던, 그래서 예술로 실현해 보고자 했던 부족한 무엇을 메르세데스는 가지고 있었던 것이 아닐까? 여러 가지 의문을 품은 채, 그의 예술은 ‘전위’라는 단어와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자리에 전위의 상징으로 자리하고 있다. 미술관 내부의 설치예술 작품들    보스텔이 이곳에 정착한 것은 첨단 예술 때문이 아니라, 이곳의 자연 때문이다. 첨단의 산업화된 도시에 살았던 그에게 이곳의 자연은 예술 행위의 '백지'와 같았으며, 백지 역시 또 하나의 예술이었다. 미술관이 있는 자리는 원래 양털을 깎아 처리하던 곳이었다. 한창때 온 마을 사람이 이 사업에 전념했었고, 여기서 생산된 양털은 풍부한 물을 이용해 세척되고 건조되고 처리된 후 유럽으로 팔려 나갔다. 당시에는 대단한 사업이었다. 그 후 양모 사업이 다른 것으로 대체됨에 따라 양모 처리 공장은 폐쇄되고 흉물로 남아 있었는데, 우연히 이곳을 찾아든 보스텔에게는 이상적인 예술 공간으로 보였던 것이다. 살바도르 달리의 작품 미술관의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사물은 수레를 비롯해 자동차, 텔레비전, 라디오, 오토바이, 청소기, 피아노, 시멘트 등이다. 이들은 작가의 의도에 따라 예술품으로서 우리와 마주하고 있지만, 석기시대 사람들이 남겨 놓은 생활의 흔적이 돌 유적이듯 우리에게 이것들은 그저 지금 시대의 삶의 단면으로 다가올 뿐이다. 천 년 후, 새로운 사람들이 이 땅을 판다면 무엇이 나올까? 만일 이곳에서 찌그러진 자동차와 타이어 그리고 이상한 번호판이 튀어나오고, 비행기 잔해와 청소기가 발굴된다면 그것은 '유적'인가 '쓰레기'인가? 살바도르 달리와 보스텔 우리는 스페인 북부 알따미라(Altamira) 동굴에서 발견된 동물 그림을 유적이며 예술품으로 본다. 그리고 사고 난 자동차로 무언가 의사 표시를 하면 이 역시 예술로 본다. 원시예술에 비해 지금의 예술은 유희가 아니라 처절한 투쟁이고, 자기부정과 반성이 확연하게 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