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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강의] 정신분석학적으로 본 돈키호테, 햄릿, 그리고 파우스트 -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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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Q] '덕'은 '관계'의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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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에 대한 많은 정의와 모호성에 대해서는 이미 말했지! 사실, 하나로 규정할 수 없기에 혼란스럽지만, 그렇기에 더욱 의식하고 노력하게 되는 가치가 바로 덕인 것이겠지. 그런데, 하나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이 덕이라는 것은 나 혼자가 아니라, 타인과 집단 속에서 발현된다는 사실이지. 즉, 혼자가 아니고 ‘관계’라는 것! 말하자면, 나 혼자 있을 때 필요한 가치라기보다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필요한 가치가 덕인 것이지. 그러고 보면, 덕을 ‘도덕’이라는 것으로 쓰고, 거기에 ‘공중’이라는 말이 따라 붙는 것은, 바로 덕의 이런 특성이 발현된 표현이겠지. 소크라테스가 ‘지혜’라는 것을 더 알기 위해, 정치인, 수공업자, 시인 등을 찾아간 것과 같은 맥락으로 ‘지혜로운 자’라고 찾아간 인물이 프로타고라스다. 사람들은 그를 지혜롭다고 했으며, 자신도 지혜롭다고 생각했고, 다른 사람을 지혜롭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했다. ‘지혜롭다’는 것이, 단지 ‘내가 지혜롭지 못하다는 것을 안다’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던 소크라테스가 프로타고라스를 찾아가는 것, 그리고 그와 대화를 나누는 것은 아주 흥미로운 사건이 아닐 수 없다. 당대 가장 명성이 높았던 소피스트에게 던진 대화의 주제가 ‘덕’이고, 그 대화를 플라톤은 [프로타고라스]에 남겼다. 그들의 대화를 보면, 특히 프로타고라스의 말을 보면, 덕이라는 개념의 기본적인 상황은, ‘나’와 ‘타인’ 간의 관계라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즉, 인간이 홀로 살 수 없다는 점에서는 모든 개념이 그렇겠지만, 특히 덕이라는 개념은 나와 타인, 나와 사회, 나와 국가라는 틀 속에서 일어난다는 점이다. 프로타고라스의 말을 빌리자면, “나라나 사회의 한 사람으로서 지녀야 하는 것”이 덕이다. 그가 말한다. “프로메테우스는 마침내 헤파이토스와 아테나에게서 지혜와 불을 훔쳐 내어 사람에게 주었다네. 그런 까닭에 사람에게 삶을 위한 지혜는 전해지게 되었지만, 나라나 사회를 이루기 위한 지혜는 주지 못하였다. 그것은 제우스가 지니고 있었기 때문일세.”([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