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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강의] 정신분석학적으로 본 돈키호테, 햄릿, 그리고 파우스트 -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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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과 기고문] 깔데론극의 현실전이와 극중극 / Transición del teatro hacia la realidad y el teatro dentro del teatro en Calderón de la Bar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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깔데론극의 현실전이와 극중극 - 『인생은 꿈』을 중심으로 -                                                                                    거의 모든 예술장르들이 그렇지만, 특히 극이란 수용자, 즉 관객과의 소통을 목적으로 만 들어진다. 극장이란 공간에서 직접 만나야하므로, 수용자 앞에 가장 많이 의존하는 장르가 극일 것인데, 따라서 극과 관객과의 소통이 어려웠던 시대나 그 기능이 저하되었던 때에는 ‘극의 위기’를 말하게 되고, 새로운 모색으로 개혁적인 장치들이 고안되었던 사실을 연극사 의 여러 예들이 말해준다. 1) 극중극의 기법은 이런 의미에서 극과 관객간의 소통을 위한 새 로운 시도로 볼 수 있는 바, 깔데론이 자신의 작품에서 이 기법을 빈번히 사용하고 있는 의 도도 여기에 있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2) 본 연구에서는 극중극이 특히, 깔데론 작품에서의 극중극이란 방법이 작품과 현실을 어떻게 연결시키고 있는가를 알아보기로 한다. 이것은 극 중극이 작품 내적으로 ‘Persona desnuda’ 3) 형성에 어떤 기능을 하고있는가에 대한 연구의 연 장이 될 수 있으며, 작품 외적으로는 그 인간형이, 극중극의 효과를 통해, 현실에 어떻게 전 이되고 있는가를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고있다. II. 극중극과 현실 관객이 극장에 들어가 무대와 만나는 경우, 그가 지금까지 움직이던 밖의 현실과는 다른 환경에 있음을 스스로 인식하게 된다. 즉, 일반 사람이 관객이 된다는 것은, 현실이 아닌 극 상황 즉, 허구의 상황을 마주한다는 인식을 동반한다. 이렇게 만나는 새로운 환경에서는 현 실에서와는 다른 반응을 보이게 되는 것이니, 극에 대한 관객의 이런 특이한 인식의 바탕에 는 '약정’(Pacto) 4) 이 있다고 말한다. 극에서의 약정으로 인해, 관객은 극을 극, 즉 허구로 보 1) 연극사를 볼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