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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강의] 정신분석학적으로 본 돈키호테, 햄릿, 그리고 파우스트 -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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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 루벤스 앞에 선 '조선사람', 그 진실은?(IV-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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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벤스 앞에 선 '조선사람', 그 진실은?(IV-1)                                                         루벤스의 [조선옷을 입고 있는 남자](A man in korean costume, 1617)(Getty미술관,미국) 루벤스(Peter Paul Rubens: 1577-1640)의 작품에 나오는 조선인(《한복 입은 남자, A Man in Korean Costume》라는 제목으로 알려져 왔던 이 그림은 미국 로스 엔젤레스의 폴 게티 미술관으로 옮겨지면서 《조선 남자, Korean Man》란 이름이 붙여진다.)에 대한 해석이 분분한데, 그림 속 주인공에 대한 지금까지의 이야기는, 임진왜란 때 잡혀간 조선인이며, 그는 다른 조선인과 함께 일본에서 당시 아프리카의 노예를 구입해서 여러 지역으로 판매하던, 어쩌면 상인으로서는 최초로 세계일주를 한 이태리인 프란체스꼬 까를레띠라(Francesco Carletti: 1573-1636, 『나의 세계일주기』라는 책에 안또니오 꼬레아(Antonio Corea)가 등장한다.)라는 상인에게 인계되었다. 이 이태리인은 그중 똑똑하고 외국어를 쉽게 습득한 한 명을 이태리로 데리고 가는데, 그가 바로 안또니오 꼬레아이고, 그의 이태리 입국시기와 당시 벨기에, 스페인, 로마를 오가면서 활발히 활동한 화가이면서 외교관이었던 루벤스의 로마 방문 시기를 조합하여, 그림 속의 조선인을 안또니오 꼬레아라고 가정하고 있다.  Francesco Carletti의 이동경로 아울러, 이보다 좀 더 허구적인 요소를 부가하여, 안또니오 꼬레아가 부를 축적한 후, 루벤스와 같은 유명한 화가를 불렀고, 자신의 전신 초상화를 그리게 할 만큼 경제력이 대단했다는 해석도 달기도 한다. 이태리 남부 알비(Albi)지역의 '꼬레아'라는 성을 가진 사람들의 원조가 되었다고 주장하는 경우도 있으나,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오세영의 소설 [베니스의 개성상인] 그러나, 나는 또 다른 차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