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 투박한 사람들의 갈리시아(Pontevedra, Vigo, Tui, A Guardia, Orense, Lugo, etc.), 그리고 포르투갈(Galicia y Portugal)(I)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투박한 사람들의 갈리시아(Pontevedra, Vigo, Tui, A Guardia, Orense, Lugo, etc.),
그리고 포르투갈(Galicia y Portugal)(I)
갈리시아 지역의 큰 도시를 꼽으라면 라 꼬루냐(La Coruña)와 산띠아고 데 꼼뽀스뗄라(Santiago de Compostela), 뽄떼베드라(Pontevedra), 오렌세(Orense), 루고(Lugo) 그리고 비고(Vigo) 등을 말할 수 있다.
해산물을 실컷 즐길 수 있는 북부의 도시 ‘비고’는 그런대로 라 꼬루냐 못지않은 거대함을 자랑한다. 시의 인구에 비한다면 면적이 대단히 넓은 데다 도시의 특성 또한 다양하다. 도시의 안쪽으로 공항이 자리하며 가까이 단독주택들이 늘어서 있고, 그 지역을 지나면 전통적인 스페인 도시를 만날 수 있는데, 이곳이 바로 비고의 중심이다.
비고의 첫인상은 낡은 건물들이 차지한다. 바다에 면해 있는 항구도시라는 점에서는 돈이 제법 굴러다닐 만한 곳인데, 실상 비고의 사정은 다르다. 어업이 성했을 때야 항구가 돈이 모이는 곳이 되겠으나, 점차 사양화하는 수산업을 고려해 보건대 건물들의 낡음과 음침함은 당연한 듯싶다. 그래도 아직 조선소가 남아 있으며 수산 가공 공장들이 대단위로 자리하여 항구도시로서의 외형은 지키고 있다.
비고의 건물은 산띠아고 데 꼼뽀스뗄라나 루고에서 보는 것들과는 달리 붉은색 계통이 대부분이다. 한국의 붉은 기와를 연상하면 되는데, 집들은 넓은 대지만큼이나 거대하며 그 사이사이의 거리도 큰 편이다. 비고의 집들은 일반적으로 ‘미라도르’라고 하는 부분을 갖추고 있다. 미라도르(Mirador)가 ‘조망하는 곳’의 뜻을 갖고 있으니, 밖을 내다보고 이야기도 나눌 수 있는 공간이다. 남부 지방의 테라스에 해당하지만, 비고만의 특징이라면 미라도르가 나무로 되어 있고 흰색 페인트로 칠해져 있다는 것이다.
| 비고의 미라도르는 개방된 형태가 아니라 창문으로 덮여 있으며, 창문들은 안으로 비스듬히 당기면 윗부분이 안으로 들어오고 아랫부분은 그대로 있는 상태에서 열린다. 갈리시아 지역의 비와 바람이 많은 기후를 반영한 형태이다. 바다 쪽으로 향한 하얀 미라도르를 내다보면 여기저기서 여행자를 쳐다보는 또 다른 스페인 사람들의 눈을 발견하게 된다. |
![]() |
| 비고 기차역 |
기차역은 도시의 중앙에 자리하며, 기차역 주변에는 많은 호텔들이 있는데 규모는 그리 크지 않다. 시내 중앙에는 건물을 다시 지을 수 없고 단지 개조만 가능하므로 새로운 시설의 큰 호텔은 불가능하며, 비고의 경기가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큰 규모의 호텔을 세우는 것은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역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작은 규모의 오스딸로는 가르시아 바르본 거리에 위치한 ‘아뜰란띠꼬’가 있으며, 같은 거리에서 한 블록을 더 가면 ‘NH 빨라시오 데 비고’가 있다. 규모도 크고 건물의 현관 장식인 파차다와 옛 건물의 외벽을 이용하여 과거와 현재가 잘 조화된 모습을 보여 준다. 호텔 근처에는 상점들도 즐비하다.
비고는 시내 교통이 정리되어 있지 않고 길들도 좁아 차들이 속도를 못 내지만, 금방 닿을 수 있는 외곽 도로와 고속도로를 달릴 때는 속도감을 즐길 수 있다.
#갈리시아 #비고 #빵집 #로마유적 #중앙광장 #스페인의 마을 #스페인여행 #스페인어 #스페인음식 #스페인축제 #산티아고순례길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세비야 #코로도바 #그라나다 #톨레도 #세고비아 #연극 #연극페스티발 #스페인와인 #스페인축구 #돈키호테 #세르반테스 #스페인문학 #스페인축구 #알칼라 데 에나레스 #유럽여행 #바로크 #스페인광장 #프랑스길 #아랍문화 #이슬람문화 #알람브라 #참치 #지중해 #지중해여행 #대서양 #땅끝마을 #휴가 #왕궁 #대광장 #성당 #이베리아 #피카소 #달리 #가우디 #성가족성당 #피레네 #안도라 #결혼식 #결혼풍습 #마요르카 #라스팔마스 #테네리페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