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강의] '등장인물'인가, '작가'인가?

이미지
https://youtu.be/MJfzBbFFSJ4 https://www.youtube.com/@Dali-Imagination-Space #Metafiction #메타픽션 #다층적 서술자 #작가의 죽음 #독자 반응 비평 #수용자 이론 #작가의 권위 해체 #현실과 허구의 교차 #원작과 위작의 긴장 #인물의 자기인식 #독자의 공동 창작 #위작 #플롯의 수정과 전환 #기사소설의 패러디 #서사 전통 성찰 #텍스트의 자의식 #자기 검열 #다성성 #경쟁하는 목소리 #해석의 개방성 #의미 갱신 #desengaño #engaño

[문예] 아스뚜리아스(Asturias), 스페인의 자존심(I)

스페인에서 투박하고 끈질긴 사람들을 찾으라고 하면 북부의 아스뚜리아스인들을 지칭해야 할 것 같다. 독립한 지 오래되었으며, 빠이스 바스꼬(Pais Vasco)만큼이나 순수성을 지키고 살았다. 아스뚜리아스 지역은 로마인들이 들어오기 전에는 서쪽의 갈리시아(Galicia)와 더불어 켈트족들의 터전이었다.

                      

아스뚜리아스

아스뚜리아스의 지형을 살펴보면 내륙 쪽으로는 산악이 버티고 있다. 삐꼬스 데 에우로빠(Picos de Europa)는 깐따브리아(Cantabria) 쪽보다는 아스뚜리아스 쪽에 더 많이 걸쳐 있으며, 그 줄기인 2,648미터의 또레 세레도(Torrecerredo, Torre de Cerredo) 산이 이 지역에서 가장 높은 지대이다. 


또레 세라다(Torre Cerrada)

산이 많으니 깊은 계곡이 많으며 물도 풍족하다. 풍부한 물을 이용한 수력발전으로 전국에 전기를 공급하고 있으며, 송어와 연어잡이도 흥행하고 있다. 아스뚜리아스는 험준한 지형으로 말미암아 남부에서 올라오는 끊임없는 외부 세력의 침투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었고, 로마인들은 이곳을 점령하기 위해 기원전 29년부터 19년까지 약 10년을 고생해야 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스페인 전역에서 가장 로마화가 덜 된 곳이 되었다. 아스뚜리아스의 말은 강인하고 빠르기로 유명하여 로마의 네로 황제가 아스뚜리아스에서 보내온 말을 타고 다녔다고 한다.


때문에 아스뚜리아스는 아랍인들에게 대항해 국토 회복에 나섰던 전쟁의 본거지가 되기도 하였다. 이전의 국토를 회복한다는 의미에서 이 전쟁을 ‘국토회복전쟁’ 또는 ‘레꽁끼스따’(Reconquista)라고 부른다. 이들은 아랍의 지배하에 들어가지 않은 순수 스페인이라는 대단한 자부심을 갖고 있다. 

                     

꼬바동가 전투(Batalla de Covadonga)

역사적인 진실이야 어떻든 간에 722년 아스뚜리아스 왕국의 첫 번째 왕 뻴라요(Pelayo)는 ‘꼬바동가 전투’(Batalla de Covadonga)에서 아랍인들을 이겼다고 전해지며, 이 승리는 피레네를 지나 프랑스까지 진격했던 아랍의 기세를 꺾는 계기가 되었다. 뻴라요 왕으로 시작된 아스뚜리아스 왕국은 그 후 910년까지 이어진다.




 #갈리시아 #비고 #빵집 #로마유적 #중앙광장 #스페인의 마을 #스페인여행 #스페인어 #스페인음식 #스페인축제 #산티아고순례길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세비야 #코로도바 #그라나다 #톨레도 #세고비아 #연극 #연극페스티발 #스페인와인 #스페인축구 #돈키호테 #세르반테스 #스페인문학 #스페인축구 #알칼라 데 에나레스 #유럽여행 #바로크 #스페인광장 #프랑스길 #아랍문화 #이슬람문화 #알람브라 #참치 #지중해 #지중해여행 #대서양 #땅끝마을 #휴가 #왕궁 #대광장 #성당 #이베리아 #피카소 #달리 #가우디 #성가족성당 #피레네 #안도라 #결혼식 #결혼풍습 #마요르카 #라스팔마스 #테네리페 #산페르민축제 #팜플로나 #레알마드리드 #아틀레티코마드리드 #FC바르셀로나 #바르셀로나축구장 #마드리드축구장 #산티아고 베르나베우 #말라가 #카디스 #미하스 #투우 #플라멩코 #투우장 #파에야 #빌바오 #산세바스티안 #산탄데르 #안익태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헤밍웨이 #루벤스 #고야 #조선인 #벨라스케스 #엘그레코 #보쉬 #티지아노 #플랑드르화풍 #르네상스화풍 #벨기에 #네덜란드 #얀반에이크 #반다이크 #에라스무스 #토마스모어 #하몬 #초리소 #토르티야 #리오하와인 #리베라델두에로와인 #셰리주 #포트와인 #신성로마제국 #백남준 #엑스트레마두라 #메리다 #보스텔 #국토회복운동 #레콩키스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문예] 산티아고 순례길의 유래(I) (Camino de Santiago, su historia)

[문예] 나혜석의 스페인 여행 (스페인과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