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강의] '등장인물'인가, '작가'인가?

이미지
https://youtu.be/MJfzBbFFSJ4 https://www.youtube.com/@Dali-Imagination-Space #Metafiction #메타픽션 #다층적 서술자 #작가의 죽음 #독자 반응 비평 #수용자 이론 #작가의 권위 해체 #현실과 허구의 교차 #원작과 위작의 긴장 #인물의 자기인식 #독자의 공동 창작 #위작 #플롯의 수정과 전환 #기사소설의 패러디 #서사 전통 성찰 #텍스트의 자의식 #자기 검열 #다성성 #경쟁하는 목소리 #해석의 개방성 #의미 갱신 #desengaño #engaño

[스페인와인] 건강을 위한 와인 마시기

건강을 위한 와인 마시기

술을 마신다는 것에 처음부터 긍정적인 답을 주기 보다는, <나쁘지만, 잘 조절하면, 건강에 좋다>는 조건을 달아 말하게 된다. 즉 <조절>의 미학이 여기에도 적용될 것인데, 와인을 말하면서 무조건 좋다고 권할 수는 없고, 다만, 다른 술보다 권할 만하며, 특히 적당히 마신다면 건강에 이롭다는 말은 여기저기 자료나 이야기를 들어서 말 할 수 있을 것 같다.


(Acompanante de la Comida)

와인을 생산하고 많이 소비하는 나라를 들기 전에, 스페인의 평균수명을 보면, 일본과 견줄 만큼 높다. 장수의 비결에 대해 이런 저런 설이 많지만, 적어도 스페인에서는 풍부한 해산물, 올리브 소비, 낙천적인 생활, 기후, 그리고 와인 등을 그 이유들로 나열하고 있어, 이런 차원에서 장수를 위해 알맞은 와인마시기를 권할 만하다.

내가 아는 일본 사람 중에는 어디를 방문하든 저녁 식사에는 늘 와인을 마시는 것을 봤다. 술을 즐겨 마시는 분이기는 하기 때문에, 특별히 와인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그에 따르면 와인이 여러 가지로 건강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한다. 특히, 심장질환에 효과가 있다는 권고를 듣고 와인을 마시게 되었다고 하는데, 내가 볼 때는 마시는 양이 좀 지나칠 정도가 아닌가 생각이 들 정도였다. 이렇게 와인은 심장에 도움을 주면서, 인체에 들어온 동물성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도 듣게 된다. 인체의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산화방지를 통해 동맥경화를 예방한다고 한다. 와인의 종류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다고 하나, 레드와인이나 화이트와인을 막론하고 이러한 기능은 유사하다고 한다.


(Buen Vino con Buenos Amigos)

다른 술도 마찬가지 사안이기도 하겠지만, 와인을 음미한다는 것은 후각은 물론, 입에서 느낄 수 있는 여러 가지 감각을 열어놓고,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가질 수 있다는 것 만해도 큰 수확이다. 이런 여유는 분명 스트레스 해소와 연결되고, 몸의 많은 기관들이 와인 한 잔이 주는 모든 물리적, 정신적 혜택과 함께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는 사실이다.


(Vino de Toda la Vida)

급하게 마시는 술도 아니고, 음식과 함께, 그리고 이야기와 함께 여유있는 시간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은 와인이 우리에게 주는 큰 도움이기 때문에,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위한다면, 자신있게 권할 수 있겠다. 물론, 스스로를 조절할 수 있는 자기 극기의 자세를 갖추고 있는 사람에게 해당되는 말이다.


#까베르네 쇼비뇽 #메르로 #말벡 #쉬라즈 #삐노 누아 #피노누

#카베르네 쇼비뇽 #뗌쁘라니요 #템프라니요 #카베르네 프랑 #까베르네 프랑 #쇼비뇽 블랑 #샤르도네 #리스링 #가르나차 #루에다 #리베라 델 두에로 #리오하 #토로 #또로 #띤또 피노 #틴토 피노 #Rioja #Rueda #Ribera del Duero #Toro #Tempranillo #Garnacha #빵집 #로마유적 #중앙광장 #스페인의 마을 #스페인여행 #스페인어 #스페인음식 #스페인축제 #산티아고순례길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세비야 #코로도바 #그라나다 #톨레도 #세고비아 #연극 #연극페스티발 #스페인와인 #스페인축구 #돈키호테 #세르반테스 #스페인문학 #화이트와인 #레드와인 #올리브열매 #올리브오일 #올리브나무 #그라나다 #세비야 #올리브밭 #바커스 #포도주 #루벤스 #포도주의 기원 #포도주 평가 #와인 테이스팅 #Cata de Vinos #와인에 대한 상식 #와인에 대한 표현 #와인 평가 #와인기록노트 #와인챌린지 #와인품평회 #포도품종 #와인등급 #생자지역 #생산자 #와인명 #숙성기간 #크리안사 #끄리안사 #리저브 #레세르바 #그란 레세르바 #그란 리저브 #그란 셀렉션 #Gran Selección #Gran Reserva #Reserva #Crianza #좋은와인 #나쁜와인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문예] 산티아고 순례길의 유래(I) (Camino de Santiago, su historia)

[문예] 나혜석의 스페인 여행 (스페인과 한국)